개인브랜딩/툴툴툴- 소통

전문계 고등학교 문학교사의 질문

인강 2023. 6. 5. 14:07
반응형

전문계 고등학교 문학교사의 질문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전문계 고등학교에 근무하면서 이런저런 만나과 상황을 통해 고민해 본 질문들입니다. 정답을 찾으려는 질문이 아니라, 대답을 찾으려는 질문들입니다. 2023 물꼬방 여름연수 때 선생님들과 나눌 질문이기도 합니다. 질문에 답하시다 보면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문학수업을 어떻게 기획하고 싶은지 방향이 잡히실 듯합니다. 부디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1. 휴대폰이 전면 허용된 교실에서 교사는 어떠한 주제로 수업을 진행해야 유튜브를, 인스타를, 쇼츠를, 틱톡을 이길 수 있을까?

1) 지식 2) 감정 3) 경험 4) 등급 5) 욕망

 

2. 지적인 학습 경쟁에서 상처받은 학생들이 다시 지적인 학습을 시작하게 하려면 교사는 무엇을 중심으로 수업을 기획해야 할까?

1) 지식 2) 감정 3) 경험 4) 등급 5) 욕망

 

3. 실기시험 예약 10. 실기시험 인정결석. 실기시험 모델 참여 인정결석. 인정결석과 수업결손이 일반적인 전문계 고등학교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수업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을까?

1) 필기 2) 학습지 3) 녹음 4) 녹화 5) 유튜브

 

4. 21세기 대한민국에서 학생이 수업을 기억하게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1) 필기 2) 학습지 3) 녹음 4) 녹화 5) 유튜브

 

5. 문학은 어떤 쓸모가 있을까?

1) 2) 감정 3) 지식 4) 등급 5) 논리

 

6. 나는 몇 십 분 동안 수업을 하고 싶은가?

1) 102) 203) 304) 405) 50

 

7. 나는 몇 명의 학생들과 수업을 하고 싶은가?(25)

1) 52) 103) 154) 205) 25

 

8. 나는 어떤 방식의 수업을 원하는가?

1) 나는 말하고, 학생은 듣고 쓰는 수업

2) 학생은 말하고, 교사는 듣는 수업

3) 학생은 쓰고, 교사가 답하는 수업

4) 학생들이 서로 대화하고, 교사가 도와주는 수업

5) 학생들이 보여주고, 교사가 조언하는 수업

 

9. 나는 문학수업이 어떻게 기억되기를 원하는가?

1) 문학은 재밌다.

2) 문학은 지겹다

3) 문학은 어렵다.

4) 문학은 대화이다.

5) 문학은 치유이다.

 

10. 나는 문명이 무엇을 향해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1) 인간 개인의 자기 결정권을 더 확보하는 것

2) 인간 개인의 집단 결정권을 더 확보하는 것

3) 인간 개인을 더 게으르게 살 수 있게 하는 것

4) 인간 개인을 더 바쁘게 살 수 있게 하는 것

5) 인간 개인의 자유를 더 축소시키는 것

 

11. 나는 문학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남기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1) 등급 2) 질문 3) 대답 4) 대화 5) 기술

 

12. 나는 문학수업을 통해 학생과 나를 얼마만큼 만나게 하고 싶은가?

1) 교사

2) 문학교사

3) 문학교사 김

4) 문학교사 김병섭

5) 문학교사 병섭이형

 

13. 나는 한 학기 24차시 문학수업을 어떻게 기획하고 싶은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