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브랜딩/툴툴툴- 소통

질문에 답해드려요- 자율교육과정- 국어+음악- 작사수업

인강 2023. 7. 10. 15:07
반응형

안녕하세요 ***선생님. 선생님을 생각하니, 햇볕이 따뜻하던 겨울날 한참을 내내 내려보았던 남해의 섬들과 바다가 떠오르네요.  연락을 주시느라 애쓰셨군요. 이런.. 그냥 툭, 보내셔도 얼마든지 되는데, 뭘 그리 조심스러우셨어요 ㅎ ^^ 다급한 질문과 요청이 있으셨군요. 질문에 답합니다. 

 

작사수업 - 4차시

 

1차시. 학습지 작성하기

10개의 물건을 하나하나 적습니다. 사건을 떠오르게 하는 물건입니다. 감정을 떠오르게 하는 물건입니다. 감정이 턱 밑까지 차올랐던 그 순간, 내 곁에 있었던 사물들입니다. 그래서 어느날 문득, 그것을 보면 그때 그 사건, 그때 그 감정이 떠오르게 하는 그 물건을 적습니다. 

3개의 물건에 대해서 한 문장 이상 써 봅니다. 10개의 사물 중에서, 가장 하고 싶은 말이 많은 물건 3개를 골라서 써 봅니다. 1줄 이상만 일단 써 봅니다. 어떤 것은 할 말이 많을 줄 알았는데, 1줄 쓰기도 어려운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것은 한 줄만 쓰려던 것이 3줄을 넘어서 계속 쓸 말이 떠오르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 것을 찾는 것입니다. 

 

2차시

1개의 이야기를 10줄 이상 써 봅니다. 3개의 물건에 대한 이야기 중에서 3줄 이상 내내 쓸 수 있을 것 같은 물건과 감정의 이야기 1개를 골라, 10줄 이상 써 봅니다. 최대한 솔직하게, 최대한 구체적으로, 최대한 자신의 감정이 잘 전해지도록 씁니다. 좋은 글은 읽는 이에게 쓰는 이의 감정이 전해지는 글입니다. 

1개의 이야기를 가만히 살펴보고, 그것으로 10줄의 노래가사로 만들어 봅니다. 이것이 벌스입니다.

벌스 안에서, 혹은 밖에서 반복해서 하고 싶은 말, 혹은 더더 강조하고 싶은 말, 혹은 듣는 사람이 내내 기억했으면 하는 말

이런 말들을 찾아 모아서 이것을 반복합니다. 이것이 훅 혹은 싸비, 혹은 후렴입니다. 

 

3차시

자신이 완성한 노래가사를 학습지의 왼편에 가지런히 씁니다. 그리고 선생님과 대화를 나눕니다. 선생님은 노래가사를 읽고, 어떤 음악을 바라는지, 어떤 분위기를 바라는지, 특히나 어떤 곡을 참고로 곡을 만들고 싶은지 묻고, 조언을 해 줍니다. 학생은 교사와 대화를 나누되, 교사의 조언은 들을 수도 있고, 안들을 수도 있습니다. 학습지의 오른편에 다시 노래가사를 한 번 더 적습니다. 변한 것이 전혀 없으면 그대로 쓰면 됩니다. 변한 것이 있으면 수정해서 쓰면 됩니다. 

 

4차시

노래가사를 완성한 학생은 교사에게 이메일로 노래가사를 보냅니다. 더불어 노래가사에 어울리는 사진을 보냅니다. 교사는 이 노래가사와 사진을 받아서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합니다. 익명으로 올립니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이 다 보내고 나면, 학생들에게 좋아요와 댓글을 3명 이상 쓰게 합니다. 

 

저에게 선생님과 같은 상황이 주어진다면, 저는 이렇게 진행할 것 같습니다. 

아래 학습지와 수업사례, 그리고 학생의 노래가사를 첨부합니다. 

더 구체적인 상황을 제가 알 수 없어 이 정도가 제가 드릴 수 있는 최선인 것 같습니다.

***샘께서 지혜롭게 더하고 덜 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

부디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 샘. ^^

 

 

 

2022.09.24 - [교사 - 지치지않는수업/수업 학습지 다운로드] - 노래가사 만들기. 단 한 명의 아이도 졸지 않는 수행평가. 학습지 무료 다운로드.

 

노래가사 만들기. 단 한 명의 아이도 졸지 않는 수행평가. 학습지 무료 다운로드.

나. 창작 스타일 (서사능력 + 개별화) -미리 쓰는 자서전/ 감정-메시지 에세이 쓰기/ 시-노래가사 쓰기/ 웹소설 쓰기 학생이 마음껏 자신의 삶을 이야기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대부분 창작 수행이

dasidasi.tistory.com

 

2022.04.11 - [교사 - 지치지않는수업/시-에세이수업] - 새학기, 국어교사가 시간을 버는 수업- 시창작 수업

 

새학기, 국어교사가 시간을 버는 수업- 시창작 수업

2 시창작 수업(작사작곡 프로젝트) 시는 처음부터 노래였습니다. 학생들과 노래로서의 시를 함께 만들고 싶었습니다. 완전하진 않더라도, 최소한 상상해 보고 싶었습니다. 부르는 시, 듣는 시가

dasidasi.tistory.com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 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