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브랜딩/툴툴툴- 소통

넷플릭스 원피스. 실사화 하는 이유는 오징어 게임 때문.

인강 2023. 9. 3. 02:37
반응형

넷플릭스 원피스가 2023년 8월 31일 공개되었습니다. 해적들의 보물 원피스를 찾아 해적들의 왕이 되겠다는 원대한 야망을 가진 루피. 그가 자신의 크루들을 모아 해군과 해적들과 싸우고 화해하며 대 해적왕으로 성장하는 이야기입니다. 1997년 7월 22일 일본 만화 잡지 주간 소년 점프에 연재한 이래로 전세계 팬을 확보하였습니다. 현재까지 2022년 기준 5억 1천만 부를 판매했습니다. 에니메이션 제작도 크게 성공해서, 시리즈와 극장판이 모두 크게 흥행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넷플릭스에서 원피스 실사화를 한 것이죠. 

1. 넷플릭스 원피스 실사화를 하는 이유는 1천만원으로 624억원을 벌어들인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세계에서 만화시장이 가장 큰 국가는 일본입니다. 그러나 그 시장의 규모에 비해 저작권료는 매우 낮습니다. 물론 판매량이 세계 어느 나라로바 압도적인 규모이기 때문에 만화가 한 번 흥행에 성공하면 큰 수익을 얻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정말 메가 밀리언 셀러가 되는 대단한 작품들이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작품성도 작화도 훌륭하지만 메가 밀리언이 되지 못한 만화들이 부지기 수입니다. 이 작품들은 그 뛰어난 작품성을 채 꽃피우지 못하고 새로 진입하는 만화들에 밀려 기억속으로 사라집니다. 만화 1권의 가격 자체가 낮고, 만화 시장에 창작물이 넘쳐다나보니, 저작권료도 그에 비례해 낮습니다. 넷플릭스는 이러한 작품들의 판권을 사서 실사화를 거쳐 막대한 수익을 얻는 것이죠. 
 
넷플릭스 시리즈 중에 "목욕의 신 테르마이 로마이"라는 작품이 있습니다. 2012년 제작된 에니메이션으로, 로마의 목욕탕 설계사가 현대로 타임슬립하여 현대인의 고통과 아픔을 목욕으로 치유하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입니다. 독특한 소재와 시공간을 초월한 공감이라는 테마가 매력적이었고, 이야기도 정말 잘 짜여져서 즐겁게 보았습니다. 전 세계인들에게 큰 호응이 있었습니다.
 
이 작품으로 넷플릭스는 624억원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이 작품의 원작이 일본의 만화였는데요, 이 만화의 판권을 사들이며 지불한 돈이 겨우, 1천만원입니다. 그러니까 넷플릭스는 1천만원이라는 저작권료를 기준으로 하면, 6천 2백 4십배의 수익을 얻은 것이죠. 
 

 

넷플릭스 "목욕의 신 테르마이 로마이" 바로 보기

반응형


 
 
 
 

2. 넷플릭스 원피스 실사화의 손익분기점은 3천 5백억이고, 시청시간으로는 4억 시간이며, 시청자 기준으로는 5천만 명입니다. 

넷플릭스 원피스 실사 드라마 제작비는 1편당 1천 8백만 달러, 한화 약 210억원 입니다. 8편 시즌 1의 총 예산은 대략 1억 4400만 달러입니다. 대략 2천억원 입니다. 어마어마한 규모입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중에서 가장 큰 금액입니다.
 
기존에 편당 제작비가 가장 비쌌던 작품은 "왕좌의 게임" 이었습니다. HBO 오리지널 시리즈였던 이 작품에 편당 1천 5백만 달러, 한화로 약 200억원이 들었습니다. 8편 시리즈를 기준으로 하면 1천 6백 억원이었습니다. 
 
대개 극장용 영화의 손익분기점은 제작비의 2배 정도입니다. 블럭버스터급의 대형 영화 제작비와 더불어 홍보, 마케팅, 프로듀싱, 프로모션 등등에 드는 비용이 제작비만큼 들기 때문입니다. 이 중에 극장과 관련된 비용이 대략 1/3 정도 됩니다.
 
넷플릭스는 극장에서 상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넷플릭스의 손익분기점은 극장과 관련된 비용을 빼면 대략 제작비의 2/3를 더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넷플릭스 원피스의 손익분기점 추정치는 대략 3천 5백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 보면, 넷플릭스 원피스에게 기대되는 시청시간은 4억시간입니다.  넷플릭스는 영상물 1편당 돈을 지불하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넷플릭스는 월구독료를 내고 원하는 영상을 마음껏 보는 플렛폼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넷플릭스는 전세계에 있는 시청자들의 영상 시청 시간으로 수익을 계산합니다. 넷플릭스 원피스 시즌 1 의 총 분량이 대략 8시간이므로, 전세계 시청자 5천만명이 넷플릭스 원피스를 다 봐야 손익분기점이 넘는다는 것입니다. 정말 엄청난 숫자인데, 이것을 충분히 넘어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작품이 있습니다. 바로 오징어 게임입니다. 
 
 
 
 

3. 오징어 게임은 250억의 제작비로 1조 2천억원을 벌어들였기 때문입니다.

넷플릭스의 최대 흥행작인 오징어 게임의 경우 제작비는 253억원이었습니다. 넷플릭스 원피스 에피소드 1개 제작비 정도이죠.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으로 1조 2천억원의 효과를 보았다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제작비 253억원에 프로모션 비용을 아무리 많이 잡아 150억이라 해도, 겨우 400억인데, 이 작품으로 30배의 수익을 얻은 것이죠. 
 
오징어 게임은 겨우 원피스 에피소드 1개 제작비인 254억으로 무려 9개의 에피를 뽑아냈습니다. 제한된 시간과 장소에서 생존 경쟁을 한다는 컨셉이 제작비의 부담을 크게 덜어준 것이죠. 그런데 시청시간은 무려 16억 5천 45만 시간입니다. 오징어 게임 9편의 상영길이는 대략 8시간이므로, 전 세계에서 무려 2억명의 사람들이 오징어 게임의 모든 에피를 다 정주행 한 셈입니다. 정말 엄청난 작품입니다. 
 
 
 

오징어 게임 시즌 1 전체 요약 유튜브 영상 바로 보기

반응형


 
 

4. 원피스 실사화를 하는 이유는 원피스가 전세계에서 이제까지 벌어들인 돈이 10조에 육박하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원피스가 벌어들인 만화의 매출은 대략 2조 5천억입니다. 원피스 캐릭터 사업 매출은 대략 6조원 입니다. 원피스 에니메이션 매출은 대략 6천억 입니다.  넷플릭스가 원피스 실사화를 하는 이유는 원피스가 전세계에서 벌어들인 돈이 10조에 육박하기 때문입니다. 
 
원피스 만화는 현재까지 누적 5억 2천만부가 판매되었습니다. 일본의 만화책 단행본은 대략 한화 5천원 정도이므로, 원피스 만화로 벌어들인 매출은 2조 5천억입니다. 저자 인세 비율을 정말 보수적으로 잡아서 통상적인 작가의 저작권료인 10%라고 해도, 원피스의 작가 오다 에이치로가 벌어들이는 수입은 현재까지 누적하면 2천 5백억 입니다. 실제로 오다 작가님은 2010년 기준 한 해 310억 정도를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지금은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연봉일 듯합니다.  
 
원피스 캐릭터 사업 매출은 6조원 규모입니다. 일본의 캐릭터 시장에서 압도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드래곤볼이 한 해 1조 3천억원의 매출을 올립니다. 건담은 한해 7천 8백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립니다. 이에 비해 원피스는 소박하게 3천억원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걸 소박하게 여길 수 없죠. 원피스 캐릭터 사업의 이제까지 누적 매출은 대략 6조원 규모입니다. 
 
원피스 에니메이션 매출은 일본 역대 극장용 에니메이션 순위 49에 올라가 있는 작품만 해도 원피스 극장판 Z가 700억, 원피스 스탬피드가 550억, 원피스 필름골드가 520억, 원피스 스트롱월드가 480억, 2023년 1월 흥행에 성공한 원피스 필름 레드가 3200억 등으로 총 매출은 대략 6천억 수준입니다. 
 
 

일본 에니메이션 역대 흥행 기록 상세보기

반응형


 
 

5. 넷플릭스의 선택을 확신하게 해 준 것은 원피스 극장판 필름 레드 였습니다. 

넷플릭스가 주목한 부분은 이것입니다. 원피스라는 작품으로 벌어들인 돈이 누적하여 10조에 달합니다. 에니메이션의 인기도 꾸준했습니다 .그런데 2023년 초, 넷플릭스의 선택이 적중했음을 알려주는 흥행이 있었습니다. 바로 원피스 극장판 필름 레드가 전세계에서 3200억원이 수익을 얻은 것입니다. 원피스라는 컨텐츠의 영상화가 충분히 전 세계에서 크게 흥행할 수 있음을 확신하게 해 주는 사건이었습니다. 
 
원피스 극장판 15기 필름 레드는 전 세계를 사로잡은 디바 우타가 음악의 섬 엘레지아에서 연 공연에 루피와 크루들, 해군과 해적들이 모여들었다가 우타가 전설의 붉은 머리 해적단의 리더 붉은 머리 샹크스의 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입니다. 
 

 
 
 

6. 넷플릭스 원피스 실사화. 9개 국가를 제외한 전세계 모든 나라에서 1위

넷플릭스 원피스 실사화를 보고 팬들의 논란이 폭발했습니다. 저주와 원망과 비난을 퍼붓는 이들이 많은 반면에, 큰 기대만 내려 놓으면 재미있게 즐길만하다는 팬들도 있었습니다. 팬덤이 깊은 작품인만큼 호불호와 논쟁은 자연스런 일입니다. 어쩌면 이런 논쟁은 그 자체로 대중문화계에 버즈를 만들면서 넷플릭스 원피스 실사판의 노이즈 마케팅을 돕는 것입니다. 
 
넷플릭스 원피스는 로튼토마도 신선도 80%, 팝콘지수 94%를 받았습니다. 굉장한 호평입니다. 많은 팬들이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주었습니다. 유명한 영상 평가 사이트 IMDB 평점 참가자도 1일차에 1만명을 넘어서고 리뷰수도 100명을 넘었습니다. 
 
2023년 9월 2일, 개봉 2일차를 기준으로 넷플릭스 탑 티비쇼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23년 9월 2일, 개봉 2일차를 기준으로 크로아티아 2위, 핀란드 2위, 헝가리 2위, 아일랜드 4위, 네덜란드 2위, 폴란드 4위, 한국 3위, 스웨덴 2위, 영국 2위를 제외한 전세계 모든 나라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FlixPatrol 넷플릭스 원피스 실사화 전세계 순위 바로 보기

반응형


 
 

7. 총평. 넷플릭스 원피스 실사화. 성공하겠다. 

넷플릭스 원피스 실사화. 저는 성공할 것 같습니다. 이미 성공했지만, 앞으로 더 성공할 것 같습니다. 전세계에 이미 튼튼하게 자리잡은 원작의 팬덤이 대단합니다. 영상도 잘 뽑았습니다. 특수효과도 너무 과하거나 부자연스럽지 않고, 충분히 매끈합니다. 주요 배우들을 다국적으로 구성한 것도 큰 흥행 요인이 된 것 같습니다. 영상 초반에, 자신에게 익숙한 만화와 에니의 캐릭터가 실사화와 만날 때의 그 이질감만 눈감아 주면, 그 이후부터는 정말 매력적인 작품이었던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