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스포츠예능/툴툴툴- 소통

딥시크 뜻. 딥시크 관련주. 주식. 기업투자.

인강 2025. 1. 30. 12:54
반응형

딥시크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등 빅테크 기업이 인공지능에 투자한 금액의 10%가격으로 그들보다 뛰어난 인공지능을 만들어서 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인공지능 스타트업이에요. 

 

 

1. 딥시크 뜻.

https://dasidasi.tistory.com/1533

 

태무쇼핑몰. 100% 보상 쿠폰. 최신 버전.

태무쇼핑몰. 100% 보상 쿠폰에 대해서 안내해요. 정확히 말하면, 장바구니에 담겨 있는 상품을 먼저 구입해야 해요. 그러면 100% 보상 쿠폰으로 구매한 상품에 대해서 100% 보상을 준다는 쿠폰이에

dasidasi.tistory.com

 

1) 창업

딥시크는 2020년에 설립되었어요. 회사 목표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실용화에요. 현재 딥시크는 자기 서버 클러스터를 운영하고 있어요. 현재 1억 달러, 한화 1400억이 투입된 규모를 운영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2) 기술력

딥시크는 발표 이후 각종 벤치마크, 그러니까 인공지능의 능력을 평가하는 여러 시험들에서 메타, 구글, 오픈에이아이를 넘어서거나 견줄만한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었어요. 예를 들어 수학능력 평가에서는 다른 인공지능들은 70점대였는데 딥시크는 90점을 받았고요. 그러나 가장 충격적인 것은 가격이었어요

 

3) 가격

딥시크의 개발비용은 600만 달러라고 발표했어요. 한화 80억 정도에요. 이 비용이 엄청난 거에요. 이건 왠만한 빅테크의 인공지능 개발 비용의 100분의 1 수준이었거든요. 더구나 엔비디아의 최신 반도체를 사용한 것도 아니었어요. 이미 한 시대가 지나간 구형 반도체로 이정도 실력을 보여준 것이었죠. 

 

4) 영향력

딥시크의 충격으로 세계적으로 엄청난 일들이 벌어졌어요.

첫째, 반도체 기업과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하락했어요. 이건 최신형 반도체같이 비싼 것들을 구입하지 않아도, 좀 더 저렴한 구형 모델로도 대단히 뛰어난 성능을 낼 수 있다는 반증이었거든요. 대신 하드웨어를 만드는 반도체 기업이 아니라, 이러한 반도체를 이용해서 논리와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기업들에 대한 기대가 엄청 높아졌죠. 그런데, 재밌는 건 다음이에요

둘째, 반도체 기업과 관련 기업들에 대한 기대다 더 상승했어요.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비용이 더 저렴해 진다면, 현재 미국의 최고 규모 빅테크 기업만 인공지능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 전세계의 중소형기업들, 심지어 스타트업기업들도 인공지능 개발 영역에 도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거든요. 그래서 반도체 구매자들이 폭증할 것이라는 전망이 생긴 것이죠. 공감하는 추론이에요. 

셋째, 엔비디아 이외의 기업들에게 수혜가 갈 것이라는 전망이에요. 엔비디아의 최고급 사양 반도체를 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엔비디아의 구형 모델 정도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다른 반도체 기업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죠. 대표적으로 amd가 있죠. 이 기업은 현재에도 대단히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고, 계속해서 연 20퍼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거든요. 그런데 엔비디아 구형모델 정도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으면서, 기획, 설계, 설치, 유지까지 더 많은 서비스를 약속하는 기업이 있다면 이 기업에 대한 문의와 주문은 더 늘어날 수밖에 없죠. 그리고 곧 윈도우10 시대가 저물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서 전세계 컴퓨터의 교체주가기 다가오고 있거든요. 가성비 모델을 찾을 수밖에 없는 일반인 가정 컴퓨터 시장에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밖에 없죠. 

 

5) 의심

딥시크는 중국의 시진핑 체제가 미국의 트럼프 체제에게 던지는 찬물이었죠. 그 타이밍과 내용과 광고가 너무나 정밀하게 트럼프를 향하고 있어서 좀 더 냉정하게 봐야 해요. 

 

- 트럼프에 스타게이트 발표에 맞춰 공개

딥시크는 트럼프의 스타게이트 발표에 맞춰 공개되었죠. 트럼프가 인공지능에 700조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죠. 오픈에이아이, 소프트뱅크, 오라클과 함께 진행하며 이름까지 멋지게 스타게이트라고 했죠. 세계가 모두 이 엄청난 규모의 투자 계획에 놀랐죠. 그런데 여기에 딥시크가 찬물을 뿌린 것이죠?

700조? 그렇게 많은 돈을 들려서 겨우 그 성능? 우리는 겨우 70억 정도로 너희들 인공지능 씹어먹었는데? 그러니까, 너희들의 1/100 비용으로 니네 성능 다 뽑았는데? 이런 메시지를 던진 것이죠. 트럼프 입장에서는 찬물도 이런 찬물이 없죠. 완전히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자신들의 쇼를 다 망쳐버린 것이죠. 그래서 더 의심해 봐야 하는 것이죠.

 

- 정말 80억만 썼다고? 설마..

딥시크는 오픈소스 인공지능이고, 실제 테스트 과정과 결과를 공개했기 때문에 그 성능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어요. 다만 그 비용에 대해서는 다들 의심하고 있어요. 발표된 액수는 80억 정도지만, 그 안에 있는 개발자들과 반도체의 출처는 정확하게 밝히지 않았고, 사실 밝힐 수도 없으니까요. 세계 인공지능 리더들이 계산해봐도 설계, 알고리즘, 데이터에 대한 연구를 위해 최소 이보다 수천억 이상은 투자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2. 딥시크 관련주.

1) 엔비디아

엔비디아의 주가가 크게 하락했어요. 하지만 이번이 기회인 것은 분명해요. 단기간에는 엔비디아의 최고사양 반도체를 구매하는 비율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잇어요. 이것은 매출 감소로 이어져 엔비디아의 실적이 기대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죠. 하지만 결과적으로 인공지능 개발에 생각보다 저렴한 비용으로도 가능하다는 희망을 심어준 이번 사건으로 인해 더 많은 개발과 연구가 이루어질 것을 예상한다면 결과적으로 시장의 크기는 더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죠. 결국 미래는 이 길로 정해지는 것이죠. 

 

엔비디아 주가 실시간 확인 바로가기

 

 

 

 

2) amd

암드는 현재도 조용하고 강력하게 흑자를 이어가고 있어요. 매출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60억달러 - 62억 달러 - 66억 달러로 계속 성장하고 있어요. 특히 데이터 센터 구축 산업 분야에서 큰 성장을 보이고 있죠. 늘 가성비 제품으로 1등 기업을 따라가는 전략을 취했던 것이 지금도 유효한 것이죠. 순수익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8억 달러, 6억달러, 7.7억 달러로 투자와 수익의 밸런스도 잘 유지하고 있어요. 

 

AMD 주가 실시간 확인 바로가기

 

 

 

3) 브로드컴

엔비디아가 범용 인공지능을 만드는 곳이라면 브로드컴은 개별형 인공지능을 만드는 데 특화된 기업이죠. 엔비디아만이 정답이라는 인식에 균열이 생겼기 때문에 엔비디아가 아닌 제품, 더 저렴하고 효율적인 제품을 찾아내려는 분위기는 더 가속화될 거 같아요. 

 

브로드컴 주가 실시간 확인 바로가기

 

 

4) 삼성과 하이닉스

현재 엔비디아가 만들어내는 반도체는 하이닉스와 협력하여 만들고 있어요. 하지만 하이닉스가 만드는 반도체는 곧 한계에 도달하게 되어 있어요. 세계는 점점 더 뛰어난 성능의 반도체를 요구하는데 현재 하이닉스의 기술력이 한계에 도달하고 있거든요. 더 요구되는 성능을 따라가려면 5나노 이하의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 길은 삼성이 갖고 있죠. 하이닉스는 tsmc에게 5나노 이하의 공정을 맡기고 그 이상을 자신들이 해 내겠다고 했어요. 하지만 삼성과 협력하기를 많은 이들이 바라고 있죠. 물론 바다 건너 외국인들이 돈 버는 것은 좋지만, 내 바로 옆에 사는 경쟁자가 돈을 벌면 배가 너무 아프겠죠. 하지만 정말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대국적으로 협력할 수 있다면, 그래서 삼성과 하이닉스가 동반성장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네요. 

 

 

삼성전자 주가 실시간 확인 바로가기

 

 

SK 하이닉스 주가 실시간 확인 바로가기

 

 

 

5) 구글

이번 사태의 수혜주는 놀랍게도 구글이에요. 구글의 인공지능 제미나이가 실제로는 딥시크보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 구동된다는 것이 오히려 더 홍보가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