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뜻밖의 맛집/작곡 작사 인텐스

교사가 지치지 않는 수행평가- 대중음악 평론하기

by 인강 2017. 10. 25.
반응형

대중음악 평론하기 수행평가.

대중음악 평론하기는 학생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의 가사를 선택해서, 노래가사에 대한 간단한 문학기법 분석과 감상평의 에세이를 쓰는 수업이다. 학생들이 달려드는 수행평가를 하고 싶었다. 아이들의 귀에 내내 꽂혀 있는 이어폰이 눈에 들어왔다. 대개 여학생들은 아이돌, 남학생들은 랩이었다. 그래, 아이돌과 랩퍼들에 대해 실컷 이야기해 보자. 이왕 하는 거, 우리가 배운 거 마구 써먹으면서 진지하게 뭔가 있어보이게 대화 한 번 해 보자. 그걸로 글 한 편 써 보자고 하면, 어떨까?....했더니 이녀석들, 엄청 달려든다. 재밌다. 가사검색은 휴대폰으로. 글쓰기는 손으로. 10점 받은 학생은 평론과 함께  소개된 노래의 뮤비를 수업시간에 틀어주겠다고 했는데.... ...실수다. 이 녀석들, 엄청 열심히 쓴다.  수업시간이 모자르겠다...으윽.......대중음악 평론하기 수업을 소개한다.

 

-------------------------------------------------

대중음악 평론하기

. 작성방법

1. 자신이 좋아하는 대중가요 한 곡을 골라 노래가사 옮겨 적기

2. 문학표현사전을 바탕으로 대중가요 분석하기(최소 3개 이상)

3. 대중가요평론 질문 중 3개 이상을 골라 답하기

4. A4 1쪽 이상의 글로 완성하기

 

. 문학표현사전

비유 : 어떤 것을 다른 것에 빗대어(견주어) 표현하는 방법. 어떤 대상을 표현하기 위해 다른 사물을 끌어들이는 방법.

1) 직유법 : 원관념과 보조 관념을 '~같이', '~처럼', '~듯이' 등을 사용하는 비유 방법

2) 은유법 : 'AB이다.'의 형태로 원관념과 보조 관념을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

3) 의인법 :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처럼 비유하여 나타내는 방법

4) 활유법 : 생물이 아닌 것을 생물처럼 비유하여 나타내는 방법

 

상징 : 추상적인 내용을 감각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상으로 나타내는 방법

5) 개인적 상징 : 개인이 독창적으로 창조해 낸 상징

6) 관습적 상징 : 오랜 세월 동안 사용되었기 때문에 관습적으로 보편화되어 있는 상징

7) 원형적 상징 : 인류에게 유사한 정서나 의미를 불러일으키는 상징

 

강조 : 문장의 뜻을 강조하는 방법

8) 과장법 : 어떤 사물이나 사실을 실제보다 훨씬 더하게 또는 덜하게 나타내는 방법

9) 점층법 : 의미가 점점 심화되면서 확대. 정서·의미가 단계적으로 강조·고조

10) 반복법 : 동일한 대상, 동일한 시어를 여러 번 반복하여 사용하는 방법

11) 열거법 : 여러 대상을 나열하는 방법. 서로 다른 것을 열거해서 공통적으로 강조

12) 대조법 : 어떤 두 대상의 대립되는 차이를 드러내어 표현하는 방식

 

변화 : 문장의 단조로움을 덜기 위해 변화를 주는 방법

13) 도치법 : 정상적인 문장의 어순을 바꾸어 표현하는 방법

14) 대구법 : 앞의 구절과 뒤의 구절이 짝을 이루는 표현 방법

15) 반어법 : 실제로 말하고자 하는 바와 반대로 표현하는 방법

16) 역설법 : 모순된 표현을 통해 진실과 감정을 더 격렬하게 표현하는 방법

17) 연쇄법 : 앞 구절의 끝 어구를 다음 구절의 첫 어구로 이어받아 나가는 표현 방법

 

 

. 대중가요평론 질문

1. (필수) 명장면 / 명대사: 멋진 장면, 멋진 구절과 그 이유.

2. (필수) 데자뷰: 노래와 관련한 나의 경험. 비슷한 점 설명

3. (선택) 누구냐, ?: 작사가, 작곡가, 가수 소개. 내가 좋아하는 이유

4. (선택) 링크링크: 노래와 관련된 다른 노래, 영화, 소설 등

5. (선택) 너에게 추천하는 이유: 추천하고 싶은 사람. 추천하고 싶은 이유

6. (선택) 기타등등 : 노래와 관련하여 하고 싶은 말 자유롭게.

. 가사

작사: 작곡: 가수:

제목:

가사:

 

 

 

 

 

 

 

 

 

 

 

 

  

. 분석

1.
 
 
 
 
 
 
 
 
 
2.
 
 
 
 
 
 
 
 
 
3.
 
 
 
 
 
 
 
 
 

 

. 평론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