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브랜딩/툴툴툴- 소통

내 인생의 케이팝 수업안내서. 새학기 교사가 시간을 버는 수업. 대중음악 평론하기. 수행평가.

by 인강 2023. 2. 12.
반응형

새학기, 교사가 시간을 벌 수 있는 수업입니다. 교사는 별 힘 없이 툭 던져 놓아도 학생이 이게 뭐야. 하다가 열광하며 몰입하고, 우당탕탕 활동 초기의 질문이 쏟아지는 진입구간을 지나고 나면 교사가 어디에 있는지 따위 신경도 안쓰고 자신의 스타에, 노래에, 가사에, 멜로디에, 자신의 글에 몰입하는 그런 시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정말, 단 한 명의 학생도 졸지 않는 시간이 될 수 있어요. 정말 강추 드립니다.

 

https://brunch.co.kr/magazine/mykpop

 

내 인생의 케이팝 매거진

#대중음악 #kpop #인생곡

brunch.co.kr

0. 개요

총 4차시로 진행하는 수업입니다. 2시간의 학습지 시간, 2시간의 글쓰기 시간의 구조입니다. 1시간의 즐거운 후속활동 시간이 있습니다. 평가는 정해진 과정과 절차를 수행하면 대부분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1. 학교의 질문 - 숙지/ 평론/ 창작

학교에서 나누는 질문을 크게 3가지로 나눠 보았습니다. 숙지. 평론. 창작. 저에게 학교는 이 3가지 질문을 나누는 곳으로 보였습니다. 그 중에 지금 우리 학교에서 가장 많이 나누는 질문은 평론인 듯합니다.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고, 이해하고, 존중하며, 비교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활동이죠. 

 

2. 평론수업 - 대중음악 평론하기

대중음악 평론하기는 평론하기 수업입니다. 처음에는 시 수업의 일부였습니다. 저는 시는 곧 노래라고 여기고 있답니다. 인류가 처음 숨을 내쉴 때부터 리듬과 멜로디는 우리와 함께 했고, 그것에 가사를 붙인 것이 노래가 되었죠. 인류 문명의 대부분의 시간 동안 리듬과 멜로디와 가사는 하나였습니다. 그것은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체 이 따위 시같은 걸 왜 배우냐는 학생들과 같이 즐기고 싶었습니다. 너희들이 지금 하루 종일, 물을 마시는 것처럼, 아니 숨을 쉬는 것처럼 듣고 있는 그 대중가요들이 바로 시라고요.

 

 

문제는 우리에게 리듬과 멜로디가 전해지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당대에 가장 사랑 받았던 그 노래들의 가사만을 우리는 알고 있는 것이지요. 전쟁과 전염병 등으로 한 공동체가 멸절되면서, 리듬과 멜로디로부터 가사가 떨어져 나간 것이죠. 사람 말고는 그 리듬과 멜로디를 도저히 전할 수 있는 기술이 없었던 시기에 자연스런 일이었을 겁니다. 그래서 질문은 이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학생들이, 시를 노래로 여길 수 있을까요? 혹은 노래를, 시로 여길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1천년 전 시 속에서 내가 방금 신나게 즐겼던 리듬과 멜로디를 떠올리게 할 수 있을까요?

 

3. 먼저, 노래를 시로 읽게 하자.

내가 좋아하는 것보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 늘 성공율이 높았습니다. 수업을 기획할 때 늘 기억해 두면 좋았습니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것들 속에서,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찾아내는 것이 즐거운 수업을 기획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거든요. 그래서 그렇게 결심했어요. 먼저, 학생들이 좋아하는 것, 대중음악을 시로 읽게 하는 것에서 시작했습니다. 

 

2018년 고등랩퍼 시즌 2에서, 배연서 오담률의 '북'에서 큰 영감을 받았습니다. 고등랩퍼 시리즈 중에서 정말 너무 좋아하는 시즌인데요, 빈첸과 하온의 시리즈로 유명하지만, 전 북 무대가 정말 좋았어요. 이 시즌에서 배연서와 오담률 랩퍼가 문학교과서를 바탕으로 랩을 만드는 미션에서 김영랑 시인님의 '북'을 테마로 랩을 만들었는데, 그게 전 정말 좋았어여. 

영상 한 번 보시기를 권합니다. 랩이라는 음악 장르를 잘 모르시거나, 그리 좋아하시지 않더라도 이 곡은 꼭 한 번 들어보세요. 나중에 김영랑 시인의 작품들을 가르칠 때에라도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속는 셈 치고 한 번 들어보세요 ㅎ ^^

 

 

https://youtu.be/n3VV7bp91-4

 

 

 

4. 수업진행

 

1 -2차시 : 학습지(설계도) 만들기

3-4차시 : 에세이(대중음악 평론하기) 쓰기

...기말고사 기간. 교사 마음대로 우수작 선정.

5차시 : 내 인생의 케이팝. 모바일 북 만들기. 댓글쓰기 수업 진행.

 

 

5. 수업 안내

 

 

 

1 노래 고르기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한 곡 고릅니다. 그 중에서도 문학표현이 많은 곡을 골라야 합니다.

댄스음악보다는 발라드 음악, 아이돌 음악보다는 인디음악과 랩음악에 문학 표현이 더 많다는 것을 안내합니다. 

자신이 좋아해도 문학표현이 별로 없으면 글쓰기가 아주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조금 덜 좋아해도, 문학표현이 많은 곡을 고르면 글쓰기가 쉬워질 수 있습니다.

 

2 노래의 문학표현분석

노래가사를 읽습니다.

그리고 문학표현사전을 읽습니다. 직유, 은유, 의인, 상징 등의 문학표현용어에 대해 간단한 설명이 있는 사전입니다. 

이 사전을 활용해서, 노래가사에서 문학표현에 해당하는 것을 찾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분석합니다.

잘 모르겟으면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분석합니다. 2개 이상 찾아냈으면 일단 쓰는데, 더 많이 찾아낼 수록 좋습니다. 

칠판에 다음의 예시를 써 놓았습니다.

 

 

 

문학표현분석 예시)

가. 노래가사 쓰기  "나는 아름다운 나비"

나. 표현분석하기  "이 가사는 은유이다. 은유란...이다.(사전에서 찾아 옮겨쓰기) 이 가사에서 나비는...  "

다. 내용설명하기  "이 가사의 상황은... 이가사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의미는..."

라. 예시들어주기 "이 가사의 상황을 예로 들면, 내가 중3때 내 친구가..."

 

3 노래 내용분석

노래의 내용에 대해 묻는 질문을 5개 마련했습니다. 이 중에 3개의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5개의 질문 중에서 필수질문 2개는 꼭 해야 합니다. 선택질문 중 골라서 1개를 답하면 됩니다.

명장면 명대사 / 데자뷰 / 누구냐 넌? / 링크링크 / 너에게

 

 

 

4 학습지(에세이 설계도) 완성하기

학습지 뒷면의 6개 글감 만들기 중 5개 이상을 완성해야 합니다.

마지막 한 줄 정도는 못써도 되지만, 나머지 줄은 다 채워야 합니다.

이걸 언제 다 써요... 하다가도, 샘이 안내하고 예시한 대로 한줄한줄 쓰다보면 오히려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다 못쓰게 될 거에요. 걱정마세요.

 

5 수행평가 5점  = 학습지

이 학습지는 수행평가 5점 활동입니다. 

자신이 쓰고 싶은 이야기의 줄거리, 혹은 메모를 적는다는 마음으로 쓰고 싶은 소재들을 마음껏 쓰게 합니다.

 

6 수행평가 10점 = 에세이. 

대중음악 평론하기 에세이는 분량에 따라 점수가 결정됩니다. 

반복되는 내용 없이, 자신의 이야기만으로 글을 쓰는데, 노래 한 곡에 대해 이만한 이야기를 해 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역량입니다.

학생들의 수준이 높다면 글쓰기 분량을 높이세요. 학생들의 수준과 참여율이 걱정된다면 글쓰기 분량을 낮추시면 됩니다.

저는 에이포 3페이지를 넘기면 모두 9점 이상을 주었고, 그 중에서도 저라는 고급 독자를 매혹한 작품에만 10점을 주었습니다. 

(페이지의 첫줄과 중간줄마다 줄 옆에 점수를 써 놓았습니다. 점수가 써 있는 칸에 단 한 글자만 도달해도, 그 점수로 인정했습니다.) 

 

 

 

7 기말고사 기간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학습지와 에세이에서 모두 만점을 받았거나, 1점이 모자란 정도의 글이어도 작품성이 뛰어난 글은 우수작으로 선정해 두었습니다. 그렇게 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제가 이 수업에서 완전히 빠져나온 후에 다시 우수작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그러면 정말 괜찮은 작품들, 그 때의 아쉬움이나 미안함 때문에 그냥 넣어 줬던 작품들을 걸러내고 정말 한 사람의 독자로서, 괜찮은 작품들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물론 그래도 품이 좀 넓긴 하지만, 암튼 그렇게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순전히 저의 개인적인 취향과 수준으로 결정한 작품들이었습니다. 평가에 들어가는 선정이 아닙니다. 제가 만들 모바일 북의 에디터로서 골라낸 작품들 입니다. 훨씬 자유롭고 가벼우며 즐거운 작업이었습니다. 

 

8 댓글쓰기 수업

자, 이제 마지막, 제가 가장 사랑하는 시간입니다. 학생들의 작품을 브런치 모바일 북으로 출간합니다. 기말고사가 끝난 후, 교사는 미칠 듯이 바쁜데 학생들은 한 없이 여유로운 그 기간의 어느 시간에, 학생들에게  모바일 북을 공개합니다. 그리고 미션을 제시합니다. 지금부터 친구들의 내 인생의 케이팝 에세이를 읽고, 3편을 골라서 댓글을 써야 합니다. 1줄은 이 글을 선택한 이유, 2줄은 가장 마음에 드는 구절, 3줄은 그 구절이 마음에 든 이유를 쓰도록 합니다. 그렇게 3편의 댓글을 쓰면 남은 시간은 자유시간이라고 말해줍니다. 

 

 

 

 

 

대중음악평론하기-글쓰기학습지.hwp
0.04MB
대중음악평론.hwp
0.07MB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 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