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브랜딩/툴툴툴- 소통

이순원. 19세. 교사가 지치지 않는 소설수업. 질문만들기. 챗GPT와 대결. 과연 승자는?

by 인강 2023. 3. 23.
반응형

이순원 작가님의 19세로 문학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천재교육 문학교과서를 쓰고 있는데, 뭐랄까, 뭔가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고민을 담아 주신 듯해서 ^^ 감사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질문게임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중인데요,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고민한 질문목록과 더불어 챗GPT의 질문목록과 대결도 덧붙입니다. 부디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

 

 

 

1. 1차시

1차시에 5개 모둠구성, 역할정하기, 작품읽기, 개인별 4문제 만들기. 모둠별 8문제 선정하기. 8문제 중요도별로 별3개 3문제 / 별2개 3문제 / 별1개 2문제 지정하기. 진행했습니다. 

 

2. 2차시

2차시에 10분간 질문정리 시간을 주었습니다. 다른 모둠에 가서 문제를 출제하는 학생이 질문을 먼저 읽어보고 충분히 이해했는지, 모르겠으면 문제를 출제한 학생들에게 설명을 충분히 듣는 시간입니다. 이후에 모둠별로 1명씩 일어나 옆모둠으로 이동해서 자기 모둠에서 만든 문제를 출제했습니다. 한 모둠당 10분씩, 그렇게 4쿼터를 진행했습니다. 저는 학생들 사이를 다니며 가끔 일어나는 분쟁을 해결하고, 학생들이 맞춘 별갯수를 칠판 한 구석에 적었습니다. 50분 수업이 딱 맞게 끝났습니다.

 

 

 

 

 

 

 

3. 3차시

2차시에 학생들이 열심히 문제를 푸는 동안, 저는 3차시에 진행할 비판-추론-상상 질문을 칠판에 틈틈히 적었습니다. 이순원 작가님의 19세에서 함께 이야기 나누고 싶은 질문들이었습니다. 모둠별로 질문을 1개씩 가져가서 해결하고, 추가질문과 대답을 듣고, 간식을 먹으면서 개인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생들에게 간식을 나눠 먹으면서, 네이버 밴드로 진행한 개인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래의 댓글미션을 비밀댓글로 써 주세요.

댓글미션1. 위 질문 중 1개를 선택하여 번호를 써 주세요.
댓글미션2. 질문에 대한 자신의 대답을 3줄 이상 쓰세요.
댓글미션3. 자신이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을 2가지 이상 써 주세요.
댓글미션4. 자신이 생각하는 기준에 따르면, 자신은 몇 살 즈음 어른이 될 지 예상 나이를 쓰고, 그 이유를 써 주세요.

댓글미션을 완료하고, 샘에게 확인을 받은 후에는 자유시간입니다.
꼭 문학샘의 확인을 받아주세요.

 

 

 

 

 

 

4. 질문게임 : 챗지피티와 대결

챗지피티와 대결해 보고 싶었습니다. 챗지피티는 이순원 작가님의 19세라는 작품에 대해 어떤 질문을 하는지, 그 수준과 깊이를 한 번 비교해 보고 싶엇습니다. 결론은... 아직까지는 내가 이기고 있는데? 싶은데.. 언젠가 제가 챗지피티에 무릎 꿇는 날이 올까요?

현재까지 챗gpt는 작품을 이해..한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냥 작품에 대한 그럴 듯한 말들, 자주 하는 말들,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들을 모아서 그걸 비교적 매끄럽게 이어붙인 것일 뿐인듯하고요, 데이터가 상대적으로 적은 낯선 작품, 새로운 작품에 대해서는 거의 말만 많은 바보 수준이네요. 아래 글을 보시면, 무슨 말인지 금방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챗지피티에게 문의한 결과를 첨부합니다.

 

문: 이순원의 19세를 읽고 같이 토론할 주제 8개를 말해줘

챗 : 물론입니다. 이순원의 "19세"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제를 기꺼이 제안하겠습니다! 시작할 수 있는 8가지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립의 주제: 이야기 전반에 걸쳐 주인공은 외로움과 고립감에 시달립니다. Lee는 이미지, 상징주의 및 기타 문학적 기법을 사용하여 이러한 감정을 어떻게 전달합니까?
  2. 가족의 역할: 주인공의 가족은 부모님과의 관계와 남동생과의 상호 작용 측면에서 이야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이야기는 가족 관계의 본질에 대해 무엇을 암시합니까?
  3. 성년: "19세"는 종종 성년 이야기로 간주됩니다.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 주인공은 어떻게 변하고, 어떤 사건이나 경험이 주인공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합니까?
  4. 성역할과 기대치: 이 이야기는 여성이 전통적인 성역할을 따르도록 기대되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발생합니다. 주인공은 이러한 기대를 어떻게 탐색하며, 그녀의 이야기는 이러한 맥락에서 여성의 한계와 기회에 대해 무엇을 암시합니까?
  5. 기억의 힘: 주인공의 어린 시절과 과거 경험에 대한 기억은 이야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Lee는 향수, 후회, 시간의 흐름이라는 주제를 탐구하기 위해 기억을 어떻게 사용합니까?
  6. 문학의 역할: 주인공은 열렬한 독자이자 작가이며, 문학은 이야기의 중심 역할을 합니다. Lee는 내러티브의 주제와 아이디어를 탐구하기 위해 고전 문학 작품에 대한 참조를 어떻게 사용합니까?
  7. 전쟁의 영향: 이야기는 한국 전쟁의 여파로 발생하며 그 영향은 내러티브 전반에 걸쳐 느껴집니다. Lee는 외상, 상실 및 치유의 주제를 탐구하기 위해 전쟁의 역사적 맥락을 어떻게 사용합니까?
  8. 스토리텔링의 예술: "19세"는 단편소설의 훌륭한 예이며 스토리텔링의 예술 자체에 대한 흥미로운 질문을 제기합니다. Lee는 내러티브 구조, 관점 및 기타 문학적 장치를 사용하여 강력하고 정서적으로 공명하는 이야기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 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