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브랜딩/툴툴툴- 소통

이순원. 19세. 교사가 지치지 않는 소설수업. 질문만들기. 어른의 기준. 비밀댓글모음.

by 인강 2023. 3. 30.
반응형

이순원 작가님의 19세로 소설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사가 지치지 않는 소설수업입니다. 질문게임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할수록 즐겁네요. 학생들의 골똘히 집중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참 즐거운 일입니다..

 

이 시간이 학생들의 성장에 정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는데, 그런 생각하기 전에, 일단 저에게 도움이 되네요. 세상에 나온 지 47년을 지나고 있는 저는, 이젠 어른이 좀 된 걸까요? 어른이 뭘까요? 어떻게 해야 어른이 되는 걸까요?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개인 미션을 주었습니다. 비밀댓글로 쓰게 했습니다. 네이버 밴드를 활용했습니다.. 학생들의 진솔한 글들이 도착하네요. 비밀댓글의 힘이 정말 놀랍습니다. 수업에 활용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문학
오늘의 미션

*다음은 이순원 작가님의 '19세'에 대한 질문입니다. 읽고 댓글미션을 완성해 주세요.

1. 정수가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은? 적절한가? 아닌가? 이유는?
2. 정수가 어른이 되고 싶어한 이유 3가지는?
3. 정수의 아버지가 교육청으로부터 고발을 당했다. 당신은 정수 아버지의 교육방식에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이유는?
4. 정수가 다시 학교에 돌아간 이유는? 찬성? 반대? 이유는?
5. 정수가 학교를 그만두기 위해 활용한 방법은? 찬성? 반대?
6. 정수가 자립(독립 혹은 어른)에 실패한 이유는?
7. 정수는 어른이 된 걸까? 아이가 된 걸까? 이유는?

 



아래의 댓글미션을 비밀댓글로 써 주세요.

댓글미션1. 위 질문 중 1개를 선택하여 번호를 써 주세요.
댓글미션2. 질문에 대한 자신의 대답을 3줄 이상 쓰세요.
댓글미션3. 자신이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을 2가지 이상 써 주세요.
댓글미션4. 자신이 생각하는 기준에 따르면, 자신은 몇 살 즈음 어른이 될 지 예상 나이를 쓰고, 그 이유를 써 주세요.

댓글미션을 완료하고, 샘에게 확인을 받은 후에는 자유시간입니다.
꼭 문학샘의 확인을 받아주세요.

 
---
 

7번- 정수는 어른보단 아이가 됐다고 생각합니다.이유는 정수가 어른의 삶으로 뛰어든것이지만 어떤 이유를 하던 다시 자신의 자리로 돌아간것이고 학교를 가서 다시 미성년자로써 보호자가 필요한 입장이 됐으므로 정수는 아이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 1번째는 스스로의 선택에 후회가 없고 잘 판단할수있는 능력이 있냐이고 2번째는 한국에서와 같이 법적으로 어른 나이가 지났냐 입니다
저는 나이로는 20살이 지난 후에 어른이지만 경제적 독립도 해야하고 스스로 선택할 나이쯤은 20대 후반이라고 생각합니다.저는 20살 후반에 완전한 어른이 될것같습니다

 
 

5.정수가 학교에 그만두기 위해 활용한 방법을 반대한다 왜냐하면 부모님께서 반대를 하는데에는 이유가 있는건데 자기 주장만 내세우면서 허락을 안해준다는이유만으로 교복과 책을 태우는것은 안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7.어른이 된거같다 물론 다시ㅡ학교로 돌아갔다 했지만 실패란 경험으로 깨달은것이 있을것이고 그 깨달음은 어린이들이 느끼지 못할거기 때문에 어른에 좀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은 경제권이 안정적인사람 자신의 한 선택의 책임을 가질수 있는사람
나는 27에 어른이 될거같다 그때쯤에는 경제적 안정권이 있을거고 내가 선탠한 책임을 가질수 있을거 같아서 이다..

 
 

1. 1번 정서가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은 적절한가?
2. 적절하지 않다
경제권을 가진 것만이 어른이 아님
정수는 자신의 대한 책임도 질 수 없고 나이도 되지 않았는데 경제권을 가진 것만으로도 어른이 됐다고 생각함
3. 20 경제권 행동에대한책임
4. 30 수입이 안정될 것 같아서

 
 

1) 7.정수는 어른이 된걸까 아이가 된걸까
2) 내 생각은 정수는 더 어른이 된 것 같다. 기준을 대관령 가기 전으로 잡자면 비록 자신이 한 선택을 쉽게 포기하였지만 그 2년동안 다양한 생각을 하고 다양한 기분을 느끼며 행복하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며 그 속에서 많은 것들을 얻고 학교로 돌아갈 수 있었기 때문에 대관령을 가기 전보단 더 어른이 된 것 같다.
3) 1. 자신이 선택한 것에 있어 모든 결과의 책임을 지는 것, 2. 자신의 기분에 따라 행동하지 않고 표현하지 않는 것
4) 진정한 어른에 정확히 기준이 있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30살 정도 된다면 겪을 거 다 겪고 사회생활 같은 걸 하며 배운 것도 많고 아는 것도 많은 어른이 될 것 같다

 
 

⭐️7번 질문 - 정수는 어른이 되지 않은 것 같다. 정수가 생각 하는 어른의 기준은 경제권을 가진 어른이였지만 자신의 경제권을 포기하고 다시 학교로 돌아가 정수가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과는 멀어졌으니
어른 놀이가 끝나고 다시 아이로 돌아 간 것 같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 하는 어른의 기준
1.자신이 한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
2.옳고 그름을 잘 판단 할 수 있는 사람

⭐️나는 몇살 즈음에 어른이 될지 잘 모르겠다. 왜냐하면 살면서 어떤 일이 닥칠지도 모르고 그에 따라 나의 책임이 안져질 수도 있기때문에 아직은 잘 모르겠다.

 
 

1. 3.
2. 나는 정수 아버지의 교육 방식에 찬성한다. 정수는 학교를 안 가겠다며 교복과 책을 불태워 버리고 학교를 나가지 않는 등 많은 짓을 했는데 이 입장에서 아버지께서 말도 해 보셨지만 정수는 학교에 나가지 않았기 때문에 정수 아버지께서 최후의 방법으로 때리신거라고 생각한다.
3. 내가 번 돈으로 살아 갈 수 있는 것, 내가 내 일을 결정 할 수 있는 것
4. 나는 25,26 정도에 어른이 될 거 같다. 25~26 정도면 내가 디자이너가 되어 사람들의 머리 스타일도 정해 줄 수 있고 내가 번 돈으로 살 수 있기 때문이다.

 
 

5번
-죽었으면 죽었지 학교로는 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아버지가 달래도 고집을 꺾지 않았다.
-고집때문에 방학 전에 1주일 가량 무단결석을 하고 개학이 되어서도 학교에 가지 않았다.
-책과 교복에 불을 질렀다.
제가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은 만 19세 이상입니다 법적으로 인정된 성인의 나이가 지나야 어른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경제권을 가지고 자신이 한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자가 성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임을 질 수 있는 어른 20살에 어른이 될 거 같습니다

 
 

3번. 정수의 아버지의 교육방식에 대해 찬성한다. 찬성하는 이유는 현대에는 체벌에 대해 굉장히 민감하지만 소설의 시대적 배경인 옛날엔 체벌에 대해 그리 민감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며 정수의 방식도 폭력적이였고 아버지는 정수를 그냥 때린 것이 아닌 훈육을 하였고 결국 정수에게 농사를 허락하고 정수의 미래를 위해 책을 읽으라 한 걸 보아 정수를 포기한 게 아니라 생각되어 아버지의 교육방식이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폭력이 아닌 훈육이어서 찬성합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
1. 경험이 풍부할 것.
2. 자신의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질 수 있을 것.
이 기준에 따르면 저는 22살 즈음에 어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험은 이미 학창시절 많이 경험을 하여 충분하지만 아직 스스로 모든 걸 하기엔 세제 고르는 법. 옷의 종류의 따른 세탁법 등 실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모르는 게 많아 22살 즈음에 될 거라 생각합니다.

 
 
 
 

5.반대 학교에 오지 않아서 집으로 찾아온 두 친구에게 학교에 다니지 않을테니 앞으로 우리 집에 찾아오지 말라고 말했다. 아버지와 길고 긴 줄다리기 싸움을 했다 교복에 불을 질렀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은
책일질 수 있는 행동을 하는 사람
배울점이 많은 사람
4.25세 왜냐하면 그때쯤이면 책임감도 생길거 같고 경제력도 생길거 같아서

 
 
 
 

미션1. 7
미션2. 아이가 된 것 같다. 정수는 어른이 되기위해 다른 어른들이 하는 농사를 결정하여 새로운 삶을 살겠다는 마음이 아이로써 다른 생각없이 단순히 결정한 것이기 때문이다.
미션3. 책에 나와있는 것처럼 나이 상관없이 경제권을 가지는 것,본인이 선택한거에 후회를 하지 않는것
미션4. 25살/20대 초반은 이제 사회를 적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제대로된 어른이 되었다고 생각을 하지 않는다!

 
 
 

1. 정수가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 적절한가 아닌가
2. 정수가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은 경제권을 가진,경제력이 있는 어른이다. 그 기준을 나는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경제권을 가지지 못한 어른 대학생이나 전업주부 등 역시 나이로 보면 어른이나 경제력이 없으면 누군가의 밑 또는 그늘 아래에서 살아가는 점이 어른이 아닌 중•고등학생의 모습과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자신만의 결정과 선택을 하고, 그것의 결과를 책임지며, 경제력이 있는 사람
4. 23
돈은 18살때부터 벌긴 하지만, 그 돈을 버는 초반엔 부모님께 드리고, 그 이후엔 아직 디저이너가 아니니 내 일에 대한 책임을 모두 내가 지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4
반대
자신이 선택한 일에 대한 책임감이 부족했고, 자신이 아버지와 싸우며 힘들게 얻어낸 기회를 이런식으로 걷어차고 학교로 돌아가는 것은 바보 같다고 생각한다
어른의 기준은 나이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책임감이 있다는 것도 중요한 거 같다
내가 선택한 일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게 진짜 어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게 몇살이 될 지 예상을 못 할 것 같다

 
 
 
 

4. 정수가 다시 학교에 돌아간 이유는?
정수가 농사를 하러가서 실패하면 다시 학교로 돌아오겠다고 아버지와 약속을 했다. 나는 정수가 실패하면 학교로 다시 돌아가는 것을 찬성한다.
왜냐하면 정수가 아버지와 약속했던 건데 만약 실패했는데 학교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책임감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내가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은 자기가 한 일에 후회하지 않고 책임감 있는것 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내가 한 일에 성공한 다음에 어른이 될 거 라고 생각한다.
내가 한 일에 후회하지 않고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한 후에 성공한다면 그게 어른이 됐다고 생각한다.

 
 
 
 
 

Q. 정수가 어른이 되고 싶어한 이유 3가지는?
A. 정수는 자신의 경제력을 가진 사람이 어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첫 번째로 공부를 그만 두고 농사를 지으며 경제력을 가지려 했다
두 번째는 경제력없이 공부만 잘하는 형이 되지 못한 어른이 되려고
세 번째는 승패누나와 함께 살고싶기 때문이다

내가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은
1. 내 경제력을 가진 사람
2. 모든 결정을 자신의 생각대로 할 수 있는 사람

 
 
 
 

댓글미션1. 1번 질문
댓글미션2. 정수가 생각하는 어른의 기준은 경제권을 가지사람이라고 나와있다. 하지만 나는 경제권을 가졌다고 해서 모두 어른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자신과 관련된 일을 자기 스스로 결정할 수 있고 그 책임또한 자신이 가질 수 있는 사람을 어른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 마지막 부분에서 정수 스스로도 여태 내가 했던 것은 어른 노릇이였던 것이 아니라 어른놀이였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자기 스스로도 겪너보고 그렇게 말하고 있는데 그게 과연 어른의 기준이 적절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댓글미션3. 자신과 관련된 일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고 그 책임또한 자신이 질 수 있는 사람
댓글미션4. 25살 20대 초반까지는 여러 경험을 해보는 나이이고 그 경험들을 토대로 나중에 더 나이가 들면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25살 이라고 생각한다.

 
 
 
 

 

2번-형은 공부를 잘 하는데 정수는 공부실력이 없어서 비교됨, 경제권을 가지고 싶었음,승태누나와 같이 살면서 성적호기심을 풀고싶었음

어른의 기준-나이, 경제권, 책임감
알바를 하면서 경제권을 가졌고, 졸업 후엔 바로 취업 예정이기 때문에 확실한 경제권을 가질 것이다. 책임감에 대해선 나는 도제에 들어와 해야할 것들을 충실히 하고 있고 다른 일들도 성실히 다 책임감 있게 하고 있기 때문에 난 만19세 이상이 된다면 어른이라고 생각함.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 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