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건강정보/당뇨인 음식 운동

초기 증상은 감기이지만 심화증상은 발진. 엠폭스 증상. 상세보기.

by 인강 2024. 8. 17.
반응형

엠폭스가 최근 다시 확산하고 있어요. 엠폭스 초기 증상은 감기와 같은 발열, 근육통, 호흡기 통증 등이에요. 엠폭스 심화 증상은 주로 발진이에요. 특히 입과 항문, 생식기 주변에 발진, 물집, 가려움증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엠폭스 예방의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접종이에요. 

 

 

초기 증상은 감기이지만 심화증상은 발진. 엠폭스 증상. 상세보기.

 

 

 

1. 엠폭스 증상

1) 초기증상은 감기와 비슷.

엠폭스 초기 증상은 발열, 오한, 림프절 부종, 피로, 근육통, 요통, 두통, 호흡기 통증 등이에요. 일반적인 감기나 독감, 몸살의 증상과 비슷해요. 그래서 초기에는 엠폭스 증상을 분명하게 구별하기 어려워요. 하지만 심화증상이 생기면 분명히 다른 감기나 독감과 구별할 수 있어요. 대표적인 심화증상은 발진이에요. 

 

2) 심화증상의 대표는 발진.

엠폭스 심화증상은 얼굴, 입, 손, 발, 가슴, 항문, 생식기 근처 발진이에요. 특히 항문이나 생식기 부근의 발진 수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발진은 대체로 반점 > 구진 > 물집 > 고름 > 딱지로 진행되요. 통증과 가려움증이 동반된다고 해요. 

 

 

 

2. 엠폭스 국내발생현황

1) 국내발생현황

엠폭스는 국내에 2022년 6월 22일 최초 환자가 보고되었어요. 이후 2023년에 크게 발생했다가 잠잠해진 이후, 최근에 다시 환자가 확산되고 있어요. 

 

 

엠폭스 국내 발생 현황. 대한민국 질병관리청 발표. 상세보기.

 

 

2) 감염자는 주로 30대 남성

현재까지 국내에서 감염자는 133명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2023년 4월에 42명, 5월에 48명으로 급증해서 관련 보건 당국이 초비상에 걸렸었어요. 이후 감염자가 급감하여 안도했는데, 2024년 다시 확산하고 있어요. 

감염자는 대부분 국내에 거주하는 30대 남성이었어요. 

확진자의 증상은 다양한데, 그 중 가장 많은 증상은 발진과 발열이었어요. 가려움, 근육통, 통증, 오한이 동반되었어요. 

 

3) 감염자 발생 패턴

국내발생환자는 95% 이상 국내감염으로 추정하고 있어요. 엠폭스는 특히 주로 성접촉으로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3. 엠폭스 예방 방법

1) 예방 접종 효과

엠폭스는 예방 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어요. 3세대 두창 백신이 엠폭스에 모두 효과성이 입증되었어요. 미국과 유럽에서 3세대 백신으로 승인받았어요. 

엠폭스 예장접종 1호 후 감염 위험은 최대 1/7로 감소되고 2회 접종 시 1/10으로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엠폭스 감염 위험이 89% 이상 감소되는 것이죠. 혹 엠폭스에 감염되더라도 중증도가 낮고 입원률이 3배 낮아지는 것으로 보고되었어요.  

 

2) 예방 접종 대상

노출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접종을 권장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주로 감염 위험이 높은 야외 활동을 지속하는 근무자나 병원에서 관련 환자들을 돌보는 의료진에게 권장되고 있어요. 현재 일반 국민 접종은 대상이 아니에요. 만일 개인적으로 중증위험도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경우라면 다음의 과정을 거쳐 예방접종을 신청할 수 있어요. 

 

3) 접종 방법

4주 간격으로 2번을 반복해서 접종받으면 되요. 

엠폭스 3세대 백신 진네오스를 접종받아요. 

접종연령은 만 18세 이상, 2005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여야 해요. 

예약방법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관련사항에 동의 후 가능해요. 

 

 

엠폭스 3세대 백신 예방접종. 예방접종도우미누리집. 바로가기.

 

 


4. 엠폭스 감염 경로

1) 엠폭스 감염 경로

엠폭스는 비말전파도 가능하다고 해요. 감염자가 재채기를 했을 때 공기 중에 확산되고 이를 호흡을 통해 비감염자가 감염되는 것이죠. 그러나 이런 경우는 밀폐된 공간에서 근접거리에서 3시간 이내 ㅗ출 되었을 때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일반적인 호흡기 감염병에 비하면 가능성이 낮다고 알려져 있어요. 

엠폭스의 주된 감염경로는 감염된 사람이나 동물 혹은 오염된 물질에 직접 접촉할 경우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2) 인수공통감염병

더 엠폭스 감염의 주된 경로로 의심될 수 있는 것은 인수공통감염이에요. 엠폭스는 인수공통감염병이어서 동물과 사람이 모두 걸릴 수 있어요. 요즘 반려견, 반려묘 문화가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어서 더 주의가 요구되요. 사람은 통증, 발진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바로 증상을 확인할 수 있지만, 반려견이나 반려묘는 자신의 고통을 호소하거나 발진을 드러내 보이기가 쉽지 않으니까요. 그것을 견주나 묘주가 보고 알아차려야 하는데 이게 생각만큼 쉽지가 않아서요. 많은 관심이 필요해요. 

 

 

 

5. 엠폭스 치사율 최대 10%

1) 엠폭스 치사율 최대는 10%

엠폭스 최대 치사율은 10%로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이는 의료체계가 갖추어져 있지 않은 국가들에서 풍토병으로 발생한 경우로 알려져 있어요. 중앙아프리카에서 최초 발생한 이후 인근 지역에서 사망율이 10%까지 올랐다고 해요. 이정도면 엄청난 치사율이죠. 

 

 

2) 엠폭스 치사율은 의료 선진국의 경우 1% 미만

엠폭스 등장 초기에는 당연히 사망율이 높을 수밖에 없죠. 새로 나타난 전염병에 대응하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고, 그 기간동안 감염자 중 사망자는 늘어날 수밖에 없으니까요. 2022년 이후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발생한 엠폭스는 2-4주 후 치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치명율은 1% 이하로 보고되어 있어요. 

사망자의 경우 대부분 엠폭스 자체로 사망한 것보다 합병증으로 사망한 경우가 많아요. 이미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이 엠폭스 감염 이후 폐렴과 뇌염이 동반되면 사망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해요. 기저질환자 분들은 특히 유의가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