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태를 퇴치하는 6가지 확실한 방법을 단계적으로 안내합니다.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는 속담이 나온 이유도 알려드립니다.
1. 빈대에 물린 자국 다른 해충과 비교해서 확인해요.
빈대는 한 군데만 물지 않고 주변을 두로 다니면서 흡혈을 해요. 그래서 빈대에 물리면 오돌토돌한 좁쌀이 피부위에 돋아난 것 같은 모양이 되요. 모기처럼 크게 부풀어 오르거나, 개미처럼 물집이 잡힌 듯이 되거나, 진드기처럼 피부가 전체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모양과 분명히 달라요. 만약 피부에 이런 자국이 있고, 가렵고, 출혈이 있다면 빈대 방제를 해야 해요.
다른 질병을 옮기지는 않아요. 전염의 걱정은 안해도 되요. 다만 열이 나거나 수포,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냉찜질보다는 온찜질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2. 빈대가 다시 나타난 이유는 외국 교류 증가와 지구 온난화 때문이에요.
빈대가 다시 21세기 대한민국에 출몰하는 이유는 외국 교류 증가와 지구 온난화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현재 인천의 한 사우나에서 발견되어 이 사우나는 방역 후 잠정 운영 중단되었어요. 이후에 대구의 사립대 기숙사에서 발견되어 방역후 사용 중단되었어요. 이후 전국의 고시원 등에서 발견되어 방역이 이루어 지고 있어요.
이 시설들이 주로 외국인이 사용가능한 곳이어서, 외국인에 의한 이송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또한 빈대가 살기 좋은 환경으로 점차 변해가는 것도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어요.
3. 빈대는 6미리 내외 크기로, 모기의 10배 이상 피를 먹는 해충이에요.
- 빈대는 6미리 내외의 크기로, 최대 1센치까지 자라요.
- 대개 갈색빛을 띠고, 피를 흡혈한 후에는 몸이 붉은 빛으로 변해요.
- 흡혈양은 모기의 10배 내외에요.
- 주로 매트리스, 소파, 커튼의 이음새 같은 곳에 숨어 있어요.
- 주로 밤에 활동하는 야행성이에요.
- 알에서 부화해서 성숙하는데 대개 10주 정도 걸려요. 벌레 치고는 성장기간이 굉장히 긴 편이에요.
- 1년 정도 먹이를 먹지 않아도 생존할 수 있어요.
4. 빈대퇴치의 6가지 방법
빈대는 기본적으로 열에 무척 약해요.
빈대는 45-50도의 열에도 죽어요. 그래서 옛날부터 빈대가 심해지면 집에 장작을 많이 때워서 집의 온도를 급격하게 올려서 빈대를 물리쳤다고 해요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는 속담이 나온 것은 이것 때문이에요. 실제로 빈대 잡으려고 집에 장작을 많이 때웠다가 너무 지나치게 장작을 써서 집에 불이 붙어버리는 경우가 있었다고 해요.
미국과 유럽에서도 빈대를 퇴치하는 널리 알려진 방법은 집안 온도를 50도 이상으로 올리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빈대는 화학적 방법에는 저항력이 강해요. 왠만한 살충제에는 죽지 않아요. 열퇴치가 훨씬 효율적이에요.
기본적으로 청결하고, 건조하고, 깨끗하게 청소하면 빈대 퇴치에 매우 효과적이에요.
1단계 : 여행 가방 뜨거운 물로 세척.
빈대는 주로 여행가방의 틈으로 들어온다고 해요. 옷에 붙어오는 경우는 흔치는 않다고 해요. 그래서 해외여행을 다녀온 후에는 여행가방을 깨끗이 씻어야 해요. 뜨거운 물로 구석구석 닦아요.
2단계 :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기.
진공청소기의 흡입력이면 표면에 붙어 있는 빈대 정도는 완벽하게 흡입할 수 있어요. 진공청소기로 빈대와 빈대의 알을 흡입한 이후에는 진공청소기 컨테이너를 깨끗이 비닐봉지에 털어서 밀봉해야 해요. 컨테이너도 뜨거물 물로 깨끗하게 씻은 뒤, 햇빛에 3-4시간 바짝 말려야 해요.
3단계 : 건조기와 뜨겁게 건조하기.
옷과 커텐에 빈데가 발견되었다면, 세탁 후 건조기로 뜨겁게 건조해야 해요. 빨래를 할 때까지 빨랫감들을 비닐봉지에 밀봉해서 빈대가 다른 곳으로 이동할 틈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세탁 후 건조기 스팀기능으로 뜨겁게 건조하면 빈대는 거의 다 죽어요.
4단계 : 일광소독 최소 3-4시간 동안 건조하기.
일광소독으로 최소 3-4시간 건조하는 것도 크게 도움이 되요. 특히 날이 더운 날, 볕이 좋은 날 온도를 올려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서 소독해 주면 좋아요.
5단계 : 스팀 다리미를 적극 활용하세요.
스팀 다리미는 옷을 걸어놓고 주름을 제거하는 다리미에요. 아주 고온의 뜨거운 김이 나오는 것이에요. 이것으로 빈대가 있을 것으로 의심되는 쇼파, 침대, 커텐, 옷, 가방 등을 최고 온도로 설정 후 문질러주면 빈대 퇴치에 효과가 좋아요. 물론 스팀 다리미를 사용하면 안되는 소재의 제품에는 사용하면 안되요.
스팀다리미는 스테인레스 제품을 이용해야 해요. 스테인레스가 내열성이 700도 이상이어서 고온에서도 사용하기 좋아요. 스팀다리미는 핸디형이 더 좋아요. 구석구석 좁은 곳이나 작은 공간에서도 사용하기 편해요. 스팀다리미는 스팀 분사구가 되도록 6개 이상인 것이 좋아요. 이 정도 넓이와 분사가 고온의 증기를 분사하는 데 가장 좋아요.
6단계 : 한여름이라면 자동차를 밖에 주차하기
만약에 한여름에 자동차 안에서 빈대가 발견되었다면, 오히려 좋아요. 자동차를 야외에 주차시키세요. 뜨거운 태양열을 그대로 받을 수 있는 노출된 곳에 주차하세요. 그리고 문과 창문을 완벽하게 닫으세요. 그럼 한나절 동안에 빈대가 다 죽어요.
5. 빈대를 발견했지만 열퇴치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화학적 퇴칙제 사용 권장
빈대를 발견했지만 열퇴치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어요. 주로 여행중에 발견할 때에요. 빈대의 영어이름은 배드버그에요. 그만큼 침구류에서 많이 발견돼요. 특히나 여행지는 침구관리가 허술할 수 있고, 여러 여행객이 사용하다보니 빈대가 있을 수 있어요. 이럴 때는 여행용 빈대 살충제 사용을 권해요.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빈대 살충제 중에서는 나노킬이 그중 쓸만했어요. 공항 검색대에서 안걸리고, 외국에서 바로 쓸 수 있는 간편한 구조의 제품이어서 좋았어요.
6. 모든 시도를 다 해도 빈대가 잡히지 않으면, 일단 업체에 상담을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