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내일준비적금은 군대에 있는 기간 동안 월급을 적금처럼 모아서 전역 후, 사회 복귀에 도움이 되고자 국방부에서 마련한 적금입니다. 육군 복무기간 18개월을 기준으로하면 월 40만원씩 모으면 제대할 때 1천 3백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대 청년들에게 정말 엄청나게 큰 돈이죠. 장병내일준비적금 잘 알아보고 준비해서, 큰 혜택 누리시길 바랍니다.
1. 가입대상은 군 복무를 하는 청년 모두입니다.
가입대상은 현역병,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 대체복무요원 등 군복무를 하는 모든 청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2. 적금 최대 금액은 40만원 이에요.
월 적금 최대 금액은 은행별 20만원이고, 최대 4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3. 금리는 무려 5%!! 그런데 더 큰 혜택이?
15개월 이상 적립해야만 합니다. 이 조건을 지키면, 기본금리 5% 이상을 받습니다. 고정금리 5%면 정말 높은 금리입니다. 앞으로 금리상황이 어떻게 될 지 모르지만 2024년 이후 금리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군대를 제대할 때까지 5% 유지라면 정말 높은 금리입니다. 그런데,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4. 정부지원이 무려 원금의 71%!!
군대에 간 청년이 군 복무 기간을 무사히 다 채워야 지원해 줍니다. 이 조건만 지키면, 정부에서 1% 이자지원금을 더 줍니다. 그러니까 금리는 최종 6%인 것이죠. 정말 높은 금리입니다. 그런데 이게 다가 아닙니다.
2023년 이후 군대를 제대하는 청년은 국방부에서 정한 매칭 비율에 따라 자신이 모은 돈의 최대 71%를 더 받습니다.
예를 들면, 육군 복무기간 18개월을 모두 무사히 마치면
1단계 육군 복무기간 18개월 동안 40만원씩 모으면 총 720만원을 모읍니다.
2단계 원금 720만원에 은행이자 5%로 28.5만원을 모으고, 여기에 국가 지원이자 1%로 5.7만원을 더 받아서 754.2만원을 받습니다.
3단계 754.2만원에 매칭지원금 71%, 그러니까 535.5만원을 더 지원받습니다.
4단계 군대를 제대할 때 1천 2백 8십 9만원을 받아서 나가는 것이죠.
5. 가입방법은 신병훈련소가 제일 쉬워요.
1) 신병은 훈련소에서
군대에 들어간 청년이 해당 소속부대, 병무청 등에서 가입자격 확인서를 받아서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신병교육기관 및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 가장 쉬운 것은 역시 신병교육기관입니다. 훈련소 등 신병교육기관으로 협약 은행에서 부대에 방문하여 가입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일반 병사는 외출, 휴가 중에 직접 은행을 방문해서
훈련소에서 가입하지 못한 청년들이나 일반 부대에 이미 배치를 받은 청년들은 외출, 휴가 시 가입자격확인서를 지참하여 은행에 방문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3) 대리인을 통한 가입도 가능해요
피치 못할 사정이 있어 대리인을 통한 가입을 원하는 경우, 병사와 대리인의 신분증, 가족관계 증명서, 가입자격 확인서 를 갖추면 가능합니다.
4) 나라사랑포털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 가입도 가능합니다.
나라사랑포털은 군국 장병을 위해 마련한 종합 복지 포털입니다.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 비대면 가입은 일부 은행이 시행중이며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6. 은행에 따라 금리가 조금씩 차이가 있어요.
은행에 따라 금리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은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예금상품 금리비교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