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브랜딩/툴툴툴- 소통

영화토론 - 다크나이트 - 불법적인 폭력으로 유지되는 법질서에 동의하는가

by 인강 2016. 7. 14.
반응형

- 다음의 네 가지 주제 중 하나를 택하여 서술하시오.

 

1. ‘시민 K 의 주장에 대해 찬성 혹은 반대의 입장을 밝히되 다음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조커의 협박 방송 후, 하비덴트의 기자회견 중에)
시민 K : 조커는 배트맨이 정체를 밝히지 않으면 무고한 시민을 죽일 것이며, 리스를 죽이지 않으면 한 병원을 폭파시킬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그는 충분히 그럴 수 있을 만한 힘이 있고, 그럴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미쳤습니다. 시민이 위험하단 말입니다. 그런데도 하비덴트 당신은 배트맨을 잡아서 이 상황을 빨리 해결할 생각은 하지 않고 범죄자인 배트맨을 옹호하고 있습니다. 배트맨은 고담시의 어느 누구에게도 범죄를 소탕할 권리를 부여받지 않았고, 그가 범죄자들을 잡는다고 온 도시를 휩쓸고 다니면서 그 스스로 저지른 범죄에 대해서 어떠한 처벌도 받지 않았습니다. 그런 범죄자가 무고한 시민의 목숨보다 중요하다는 것입니까?

1) 배트맨은 정체를 밝혀야 하는가? 배트맨은 처벌을 받아야 하는가?

2) 조커의 말을 신뢰할 수 있는가?

3) 공평함이란 무엇인가?

 

 

 

2. 영화 <다크나이트>를 통해 배트맨의 활동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히되, 다음의 조건을 따라 서술하시오.

1) 배트맨이 범죄자들을 소탕하는 활동 방법과 활동 근거를 설명하시오.

2) 배트맨의 활동에 대하여 자신의 찬성 혹은 반대의 입장을 밝히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 역사적 인물을 근거로 활용하시오.

 

 

 

3. 영화 <다크나이트>를 통해 정의에 대하여 논하되, 다음의 조건을 따라 서술하시오.

1) <범죄자 소탕을 위한 불법적인 폭력>에 대한 자신의 찬반 의견을 서술하시오.

2) 등장인물 중에서 고담시의 정의를 회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인물 3명을 정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3) 영화 속의 구체적인 장면을 근거로 활용하시오.

등장인물 : 배트맨, 알프레드, 폭스, 리스, 레이첼, 하비덴트, 서실로, 가르시아, 고든, 라미레즈, 늙은 형사, 마로니, 라우, 조커, 상류층 사람들, 배트맨 추종자들, 버튼을 누르지 않은 시민, 투표를 주선한 군인, 배에 탄 시민, 배에 탄 범죄자들, 버튼을 넘긴 경찰관리, 버튼을 누르지 않은 범죄자, 조커의 동영상을 공개한 방송 PD .

 

 

4. 배트맨, 조커, 투페이스가 믿고 있는 <공평함>에 대하여 논하되 다음의 조건에 따라 서술하시오.

1) 배트맨, 조커, 투페이스가 믿는 <공평함의 기준>을 각각 정리하고, 그것이 발생한 원인을 서술하시오.

2) 배트맨, 조커, 투페이스가 믿는 <공폄함의 기준> 중 하나를 택하거나,

이들과는 달리, 자신이 믿고 있는 <공평함>의 기준을 제시하고 논리적으로 설득하시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 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