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브랜딩/툴툴툴- 소통

한학기 한권읽기 수업사용설명서-중학교편

by 인강 2018. 2. 12.
반응형


오래 기다리셨지요?

한 학기 한권읽기 수업사용설명서 중학교 편이

드디어 완성되었습니다.

부디 중학교에서 근무하시는 많은 분들께서 즐거운 수업 하시는 데에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


::::::::::




한 학기 한 권 읽기1-중등-내게 맞는 책 고르기

책 읽기 전에 책을 어떻게 고르는지부터 시작합니다.
책과 친하지 않은 학생들은 책을 읽으라 하면 방황합니다.
어떤 책이 자기와 맞는지 알지 못해 막연히 책 읽기가 어렵다 느끼지요.
북매치 활동지를 통해 어떤 기준으로 책을 고를 수 있는지 알게 돼요.
몇 번 반복하고 나면 활동지를 작성하지 않고도 책을 꼼꼼히 살피며 책을 고를 수 있게 됩니다.

http://reading.naramal.or.kr/cms/tabid/7749/Control/View/md/18073/default.aspx?bno=861485



한 학기 한 권 읽기2-중등-스마트 앱으로 책 선정하기

모둠 책방 꾸미기 활동을 하면서 책과 만나는 즐거운 경험을 합니다.
동네 책방을 교실로 들여온다고 생각하고 모둠이 책방을 꾸미는데요.
책방 이름도 정하고 전시할 책을 스마트 기기를 통해 검색하고 수집합니다.
인기 책방으로 거듭나기 위해 동네 책방에도 관심을 갖게 됩니다.
독서는 자율성과 선택이 보장되었을 때 적극적으로 일어납니다.
평생 독자를 기르는 데에 동참해 보시겠어요?

http://reading.naramal.or.kr/cms/tabid/7749/Control/View/md/18073/default.aspx?bno=861486



한 학기 한 권 읽기3-중등-메모하며 질문 찾기

메모와 질문은 널리 알려진 능동적 읽기 전략이지만 학생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메모하며 책을 읽을 수 있는지 매우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
수정‧보완 없이 그대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하기 또한 연습과 반복을 통해 좋은 질문에 대해 학습합니다.
메모와 질문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과 함께 책 읽는 습관을 갖게 하고자 하는 선생님께 추천합니다.

http://reading.naramal.or.kr/cms/tabid/7749/Control/View/md/18073/default.aspx?bno=861487



한 학기 한 권 읽기4-중등-마인드맵으로 요약하기

책 한 권을 시각적으로 구조화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생각의 흐름을 바탕으로 마구 뻗어나가는 마인드맵과는 달리,
마인드맵을 그리는 규칙이 있어 결과물이 훨씬 정교합니다.
학생들에게 자극이 될 만한 예시가 자료집에 실려 있으니 적극 활용해 보세요!
책 한 권 전체를 요약하는 활동인 만큼 문학 작품보다는
장별로 나뉜, 정보를 전달하는 책이 수업에 적합하답니다.

http://reading.naramal.or.kr/cms/tabid/7749/Control/View/md/18073/default.aspx?bno=861488



한 학기 한 권 읽기5-중등-책 읽고 발표하기(상상테이블)

학생들이 학교 공간을 탐색하고, 필요한 공간을 제시하며, 설계한 공간을 발표합니다.
읽기, 말하기, 매체 활용이 통합된 프로젝트형 활동이죠.
수동적이고 개인적이고 비실제적인 독서에서 벗어나고 싶다!
또는 자유학기 수업을 맡았는데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
이런 선생님들께 추천합니다.

http://reading.naramal.or.kr/cms/tabid/7749/Control/View/md/18073/default.aspx?bno=861489



한 학기 한 권 읽기6-중등-책 읽고 토론하기

책 읽고 토론하는 활동으로
책을 매개로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즐거움을 경험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메모하며 읽기부터 쟁점 찾기, 토론하기, 주장하는 글쓰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소개합니다.
찬반 토론 제대로 해 보고 싶거나, 학생들과 토론 대회에 참가하려는 선생님께 유용합니다.

http://reading.naramal.or.kr/cms/tabid/7749/Control/View/md/18073/default.aspx?bno=861490



한 학기 한 권 읽기7-중등-갈등 체험하기

문학 작품 속에 나타난 갈등과 선택의 상황을 추체험해 보는 활동입니다.
학습자는 선택을 통해 작중 인물의 상황과 심리에 몰입하는 경험을 하게 되지요.
선택의 근거를 공유함으로써 올바른 가치관 확립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학교 폭력, 이성 교제, 진로 탐색 등을 주제로 한 작품이나
인물의 삶과 가치관이 잘 드러난 전기문이나 자전적 에세이 등과 잘 맞는 활동이에요.

http://reading.naramal.or.kr/cms/tabid/7749/Control/View/md/18073/default.aspx?bno=861491



한 학기 한 권 읽기8-중등-우리 학교 문학상

학생들이 책을 읽고 ‘좋은 작품’을 선정하여 상을 주는 활동입니다.
최고의 작품을 선정하기 위해 학생들은 작품을 비평적인 맥락에서 읽게 됩니다.
대화를 나누며 ‘좋은 작품’의 기준에 대해서도 스스로 따져보게 되지요.
문학상 수상작을 추천하는 글쓰기로 마무리를 하기 때문에
읽기, 말하기‧듣기, 쓰기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종합선물세트입니다!

http://reading.naramal.or.kr/cms/tabid/7749/Control/View/md/18073/default.aspx?bno=861492




한 학기 한 권 읽기9-중등-누리소통망(SNS)으로 감상 나누기

이것저것 다 어렵고 복잡해서 엄두가 안 난다면 이 활동을 추천합니다!
책을 읽고 그 감상을 SNS에 게시하고 댓글을 다는 활동입니다.
SNS를 통해 책 이야기를 나누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어서
감상문 형식에 따로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그림도 음악도 자유롭게 넣으면서 책과 함께 하는 일상을 공유하면 됩니다.

http://reading.naramal.or.kr/cms/tabid/7749/Control/View/md/18073/default.aspx?bno=861493


한 학기 한 권 읽기10-중등-책 예고편 만들기

학생들에게 익숙한 영상과 책을 결합시킨 활동입니다.
책을 읽고 예고편을 만드는 데요. 책을 읽고 싶게 만드는 게 핵심입니다.
교사가 학생이나 영상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영상 매체의 특징을 잘 살리기만 해도 목적 달성이죠.
책 앞에서 풀이 죽어 있던 학생이 살아나는 모습이 보고 싶으시다면 도전!!

http://reading.naramal.or.kr/cms/tabid/7749/Control/View/md/18073/default.aspx?bno=861494



한 학기 한 권 읽기11-중등-책 읽고 서평 쓰기

학생들은 학교에서 읽고 쓰기를 반복합니다.
그런데 그게 잘 되지 않으면 얼마나 괴로울까요?
서평 쓰기 활동은 교사와 학생이 시간과 정성을 들인 만큼 보람을 얻는 활동입니다.
학생의 책 읽기와 글쓰기 능력이 쑥쑥 자라나는 모습을 보면
절대 놓을 수 없을 정도로 매력적인 서평 쓰기! 함께 하실래요?

http://reading.naramal.or.kr/cms/tabid/7749/Control/View/md/18073/default.aspx?bno=861495



한 학기 한 권 읽기12-중등-나만의 책 만들기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통합 프로그램의 끝판왕!
내 이름으로 된 책 한 권 손에 쥐었을 때, 성취감도 매우 높습니다.
글보다 그림에 자신 있던 영희와 철수도 즐겁게 참여하는 활동입니다.
끊임없이 머리를 굴리고 손을 움직이면서
정보 소비자가 지식 생산자로 바뀌는 값진 경험을 하게 되지요.

http://reading.naramal.or.kr/cms/tabid/7749/Control/View/md/18073/default.aspx?bno=861496



보물같은 자료집이지만 이 자료집의 존재를 모르는 선생님들이 꽤 많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 자료가 널리널리 퍼지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참고로 이 자료집은 활동의 최대를 담고 있습니다. 독서 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교사와 이미 독서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교사 모두를 예상 독자로 상정하고 집필한 까닭입니다. 그래서 자료집에 소개된 몇몇 활동들은 독서 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선생님들께는 다소 버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런 선생님들께는 통합 활동 중 일부를 떼어 부분적으로 적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


부천 소명중에 계신 이정요선생님께서 수고하여 만들어주신 자료를 옮겼습니다.

부디 중학교에서 근무하시는 많은 분들께서

즐거운 수업 하시는 데에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