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욱, <위험한 독서>, 단편소설로 수업하기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
호응 : ★★★☆☆
독서치료사인 나를 찾아온 한 여자. 도서관에서 일하면서도 책 한 권 읽지 못하는 이 여자를 치료하기 위해 나는 그녀를 읽어나가며 책에 대해, 읽기에 대해, 욕망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의 치료를 받으며 자신의 상처를 돌아보고 ‘읽기’를 넘어 ‘쓰기’까지 나아가는 그녀. 그러나 그녀가 위험에서 벗어날수록, 그는 점점 위험해 진다. ‘독서’는, ‘타인을 읽는 태도’는 어디까지 위험하지 않은가?
<모둠 일대일 질문게임>을 통해 소설의 곳곳을 살핀다. 퀴즈로 낼 만한 꺼리들이 많아 학생들이 쉽게 몰입한다. 그러나 몇 개의 질문-대답으로 이야기할 수 없는 깊이와 정교함이 이 소설에 있다. 소설에 대한 흥미와 열의를 한껏 돋운 후 이 소설 속 세 이야기를 꼼꼼히 살핀다. 내가 그녀에게 권한 책 이야기, 내가 생각하는 ‘책을 읽는다는 것’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내가 그녀를 치료해 가는 이야기, 그리고 이 세 이야기를 겹쳐 놓음으로써 이룰 수 있었던 이야기의 연쇄와 증폭까지. 이야기를 따라 가기가 만만치 않지만, (소설 속 ‘나’의 충고대로) 작가의 입장에서 소설을 내려다 보는 읽기의 짜릿함이 대단하다. 그렇게 소설을 꼼꼼히 살핀 후, 학생들이 자신의 힘으로 이 소설을 다시 돌아보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만든 글쓰기 주제는 다음과 같다.
• 당신은 독서치료사다. 이 소설의 주인공 ‘나’이자 당신의 동료인 K가 심리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놓였다. 당신은 K의 상황을 분석하여 치료방법을 만들려고 한다. 다음의 주제 중 하나를 골라 서술하시오.
(가. 주인공 K가 <당신>에게 권한 책을 통해 K의 욕망을 분석하시오./ 나. 주인공 K의 <당신>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서술하고 K가 위험한 이유와 치료방법을 쓰시오./ 다. 독서치료를 위해 당신이 K에게 추천할 책을 고르고 그 이유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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