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인이 피해야 할 제로슈거 탄산음료. 에리스리톨. 부작용. 당뇨인에게 추천하는 제로슈거 탄산음료.
에리스리톨은 단맛을 내는 인공 감미료입니다. 살탕의 대체제로 단맛은 유지하고 당은 낮추는 제로 슈거 제품에 많이 사용되는 감미료입니다. 그런데 최근 연구 결과 에리스리톨이 심장마비와 뇌졸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에리스리톨이 들어간 음료수는 스프라이트 제로와 천연사이다 제로. 새로운 진로와 제로 소주입니다. 에리스리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와 같은 상황에 있는 분들께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1. 에리스리톨 혈전 질환 유발 위험
에리스리톨은 옥수수를 발효시켜 얻는데, 설탕의 70~80% 정도 되는 단맛이 납니다.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연구팀은 에리스리톨이 심혈관질환 발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혈액과 피를 응고시키는 역할을 하는 혈소판의 상관성에 대해서 연구했습니다. 미국과 유럽 성인 4000명의 혈중 에리스리톨 수치와 심장마비 발병 위험의 연관성을 분석했는데 위험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혈액과 혈소판에 에리스리톨을 첨가하고 변화를 관찰한 결과 에리스리톨은 혈소판을 활성화시켜 혈전을 더 많이 형성하는 것을 관찰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이 에리스리톨이 30g 첨가된 음료를 섭취한 사람의 혈장 수치를 조사한 결과 피가 응고될 정도로 혈소판 활성화를 일으킬 수 있는 수준의 에리스리톨 수치 증가가 확인됐다고 합니다.
2. 에리스리톨 심장마비와 뇌졸중 유발 위험
미국의 성인 1157명을 대상으로 3년간 추적 관찰한 연구에서도 에리스리톨은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혈관 질환 고위험군인 이들 참가자는 에리스리톨의 잔여물로 추정되는 화합물의 수치가 증가할수록 심장마비나 뇌졸중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관찰됐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성인 4000명을 대상으로 한 코호트 연구에서도 같은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 연구를 이끈 스탠리 하젠 클리블랜드 클리닉 연구원은 “이번 연구에선 일반적인 가공식품에서 함유된 정도의 에리스리톨이 담긴 음료를 섭취했을 때 피의 응고와 관련한 혈액 수치가 며칠 동안 현저하게 증하가는 것이 발견됐다. 에리스리톨이 심장마비와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은 사람들에게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독일 소비자센터 연방연합 식품투명성 사이트 에리스리톨 분석 상세보기
3. 에리스리톨이 들어간 음료수 : 스프라이트 제로. 천연사이다 제로. 새로운 진로와 제로 소주.
시판중인 음료 가운데 에리스리톨이 들어간 제품은 ‘스프라이트 제로’와 ‘천연사이다 제로’ 2종류로 파악됐습니다. 새로와 진로 등 제로 소주에도 에리스리톨이 들어 있습니다.
롯데칠성과 하이트진로는 제로 소주에 에리스리톨이 얼마나 함유돼 있는지는 제조 노하우 등을 이유로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에리스리톨은 식품의약국의 확인을 받은 감미료이니 당장 패닉에 빠질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당뇨인들은, 그래도 가능하다면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가장 좋은 방법은 최대한 음료수를 안먹는 것
당뇨병 환자들이 가장 먼저 피해야 할 음식은 액상과당이 들어간 음료수입니다. 콜라,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 에너지 드링크, 단맛이 풍부한 컵 커피와 일회용 커피, 과일 주스 등, 대부분의 음료수입니다. 과당은 과(果)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이것을 식음료용으로 대량 생산한 것이 액상과당입니다. 분자가 작고 구조가 간단해서 사람 몸에 아주 빠르게 흡수됩니다. 그래서 액상 과당을 먹으면 혈당이 순식간에 상승합니다.
5. 되도록 제로 음료보다는 탄산수로.
정말 먹고 싶을 때는 과당 음료수를 대신해서 제로 슈거 음료수를 드시되, 그것도 되도록 적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 당뇨증세가 심한 환자분들은 되도록 제로 슈거 음료수도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로슈거로는 괜찮은데, 이후가 문제입니다. 단맛에 대한 감도가 둔해져서, 나중에 단맛이 많이 나는 음식을 거부감 없이 드시거나, 오히려 더 찾게 되기도 합니다. 당은 없지만 분명, 당분의 자극성을 가진 음식이니까요.
당만 놓고 보자면, 제가 선택한 가장 좋은 방법은 탄산수를 드시는 것입니다. 물론 탄산수도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고 과식을 유도하는 음료수로 의사님들이 비추하시긴 합니다만, 일단 먹기로 했다면, 먹기로 한 음료수 중에는 탄산수가 가장 당뇨인들에게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늘 그렇지만, 몸에 당이 더 적게 들어가게 하고, 몸에서 더 많은 당이 타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 그래도 먹고 싶을 때, 추천하는 제로슈거 탄산음료 베스트 5
그래도 단맛이 참 땡긴다 싶으시면, 제로슈거, 나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왕 먹기로 하셨다면, 기존의 유명한 제품을 제로로 출시한 제품 말고, 전혀 새로운 맛의 제로 음료 제품을 추천합니다.
콜라같은 경우가 그렇습니다. 당뇨인들은 대부분 콜라를 사랑한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그랬습니다. 치킨 한 마리 먹으면서 콜라 1리터를 혼자 다 먹었으니까요. 지금 생각하면 미친... 그래서 콜라를 좋아했던 당뇨인들은 이미 콜라의 맛을 정확하게 기억합니다. 때문에 제로콜라를 마시면 마지막에 제로 음료 특유의 감미료 맛이 나서 생각보다 불쾌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제로음료를 추천합니다.
펩시 제로 라임 : 펩시 콜라에 라임향을 첨가했습니다. 라임향이 감미료의 향을 가려줘서 꽤 괜찮습니다. 펩시콜라의 대용품이 아니라 새로운 펩시콜라를 먹는 기분이 듭니다. 처음부터 이 맛으로 시작하면 불편감이 정말 없습니다. 추천합니다. 펩시 제로 망고도 같은 계열입니다. 라임과 망고 중에 원하시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라임이 더 좋았습니다.
슈가로로 : 사과, 샤인머스켓, 복숭아. 레몬사이다 까지 여러 맛의 탄산수입니다. 원래 다이어터들에게 인기 제품이었습니다. 제일 인기가 많은 사과맛은 피크닉 맛입니다.
웰치스 제로 : 단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선호하는 제품입니다. 웰치스 특유의 진한 단맛이 있습니다. 포도, 오렌지 두 맛이 있는데, 과일향이 강해서 감미료 특유의 맛이 가려집니다.
밀키스 제로 : 한마디로, 명작입니다. 원래 밀키스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거의 차이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밀키스 특유의 우유 탄산 맛이 감미료 맛을 완벽하게 지워주네요. 밀키스 좋아하셨다면 강추합니다.
맥콜 제로 : 맥콜이라는 음료 자체가 팬덤이 강한 제품이어서, 이건 맥콜을 좋아하셨던 분들에게 권합니다. 잘 만들었습니다. 맥콜의 향도 감미료의 맛을 지우는 데 탁월한 것 같습니다. 존윅4와 콜라보했네요 이번에. 이야... 맥콜. 하여간, 매니악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 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